LG화학 배터리사업부가 분사될 전망이다. 분할방식은 LG화학이 신설될 LG전지(가칭)를 100% 자회사로 두는 물적분할 방식이 유력시된다는 후문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17일 긴급이사회를 소집하고 배터리 사업부문의 물적 분할을 결의할 예정이다. 분할된 신설법인의 상장을 통해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배터리사업부 분사는 수년 전부터 유력시됐던 방안이다. 다만 분할방식을 놓고 그룹 지주사 ㈜LG와 LG화학의 유불·리가 확연해 관심을 모았다.
인적분할은 기존 LG화학 주주들이 존속법인 LG화학과 신설법인
LG전지의 지분을 똑같이 보유하는 형태다. LG화학 최대주주는 30.06%의 지분을 보유한 지주사 LG다. 신설법인 LG전지가 지주사 산하 계열사로 예편되는 지배구조를 갖게 된다. 이 경우 LG화학보다 지주사 LG의 수혜가 높아진다. LG화학의 경우 신설법인과의 지분관계가 전무해지기 때문이다.
현행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지주회사의 손자회사는 증손회사 지분 100%를 확보하도록 돼 있다. LG화학이 신설법인 LG전지를 100% 자회사로 두게 되는 물적 분할이 이뤄질 경우 LG전지는 지주사 LG의
손자회사가 된다. 합작사설립 등에 제한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LG화학은 고심 끝에 물적분할을 선택했다.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그룹 안팎에 따르면 지배력강화 측면이 우선시됐던 것으로 파악된다.
인적분할의 경우 LG전지의 지주사 지배력은 현행 LG화학과 똑같은 30.06%다. 이후 상장을 추진하게 될 경우 외부자금 유입에 따라 지분율이 하향 조정된다.
물적분할의 경우 LG가 30.06% 보유한 LG화학의 100% 자회사로 거듭나는 것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에도 안정적인 지배력 확보가 가능하다.
한편, 이번 사업부 분할을 위한 긴급이사회 소식과 관련해 LG화학 측은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만을 내놓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올 7월까지 누계 점유율 1위를 유지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