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글보기

자유게시판

HOME > 자유게시판

폐쇄엔 폐쇄로 보복… 미·중 '총영사관' 두고 갈등 격화

  • 조회수 : 369
  • 작성일 : 2020/07/24 07:41:50
  • 필명 : 배달의기수

폐쇄엔 폐쇄로 보복… 미·중 '총영사관' 두고 갈등 격화

  
트럼프, 휴스턴 中 영사관 폐쇄 왜
“과기분야 지식재산권 절취 거점 역할” 산업스파이 활동 구체 내용은 공개 안 해
NYT “트럼프 캠프, 反中으로 표심 얻기”… WP “관계 최악… 단교해도 놀랄 일 아냐”
바이든에 밀려 ‘中때리기’ 강화 가능성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의 중국 총영사관 방문객들이 22일(현지시간) 문 닫힌 영사관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미 정부가 전날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을 72시간 이내에 폐쇄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휴스턴=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중국 총영사관 폐쇄 결정을 내린 표면적인 이유는 미국의 의료·바이오산업 중심 도시인 휴스턴에 있는 이 공관이 산업 스파이 활동과 과학기술 분야 지식재산권 절취의 거점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미국이 1979년 미·중 수교 이후 처음으로 미국 내 중국 공관 폐쇄라는 초강수를 던진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때리기’ 대선 전략과 미·중 간 패권 전쟁에서 기선 제압을 노린 포석이라는 게 워싱턴 외교가의 대체적 분석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선 캠프 전략가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 실패로 초조한 나머지 전면적인 반중국 메시지로 트럼프 지지자들의 호응을 얻으려 한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의 구체적인 산업 스파이 활동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총영사관이 미국 내 연구 결과 탈취의 거점으로 파괴적 행동에 관여한 전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중국이 최근 6개월 사이에 과학기술 정보 절취 활동을 강화했고, 이 중에는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려는 노력과 연계돼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의 이번 결정이 ‘만시지탄’이라고 말했다. 휴스턴에 미국의 주요 기업 본사가 몰려 있고, 바이오·의약품 관련 기업 및 연구소 클러스터가 있다.

 

 

 

 

트럼프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홍콩, 남중국해, 인권과 종교, 산업 스파이, 언론 자유, 사이버 해킹 등 전 분야에 걸쳐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중국도 이에 강력히 맞대응하고 있어 미·중 신냉전 시대가 본격화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미·중 양국 관계가 1979년 수교 이후 최악의 상태에 이르렀다”고 진단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단교를 선언해도 놀랄 일이 아니라고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00일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두 자릿수 이상 지지율이 밀리고 있어 중국 때리기의 강도를 계속 높여 나갈 가능성이 크다. 제시카 와이스 코넬대 중국 전문가는 WP에 “중국 공관 폐쇄가 중국이 행동을 바꾸도록 하려는 일관된 전략에 따른 것이 아니라 ‘충격과 공포’로 트럼프 정부의 참담한 코로나19 대응으로부터 유권자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휴스턴 총영사관을 첫번째 타깃으로 삼은 것이 중국의 보복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는 관측도 나온다. 휴스턴 총영사관이 미국의 우한 총영사관의 ‘자매’ 공관이기 때문에 다른 공관을 닫는 것보다 미·중 관계 충격이 덜하다는 것이 NYT의 분석이다. 중국은 미국에 워싱턴 소재 대사관을 비롯해 뉴욕,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휴스턴 등 5곳에 총영사관, 유엔본부가 있는 뉴욕에 유엔대표부 등 총 7개 공관을 두고 있다. 휴스턴 총영사관에는 6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은 미국 요구에 따라 현지시간 24일 오후 4시까지 방을 빼야 한다.

앞서 미 국무부는 우한에서 코로나19 발병이 보고되자 지난 1월 말 우한 총영사관 직원들을 철수시켰고 언제 다시 문을 열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미국은 중국에 베이징 주재 대사관을 비롯해 상하이, 광저우, 청두, 선양, 우한에 총영사관을 두고 있는데, 당시 다른 공관들의 운영도 축소했었다.

중국이 미국에 맞서 중국 주재 미국 공관을 폐쇄하면 양국 간 연쇄 공관 폐쇄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 주재 중국 영사관이 연방수사국(FBI)이 기소한 중국인 군사 연구원을 은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예고처럼 두번째 폐쇄조치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중국 인민해방군과 관련성에 대해 거짓말을 한 중국인 군사 연구원 탕주안이 비자 사기 혐의로 지난달 20일 FBI의 조사를 받은 직후 샌프란시스코 중국 영사관으로 들어가서는 나오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사 결과 그는 중국에서 인민해방군과 연계된 대학인 공군군의대(FMMU)에서 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의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 통보에 대한 맞대응으로 중국이 폐쇄할 가능성이 제기된 청두 미영사관의 모습. 청두 미영사관 홈페이지 캡처

 

 

◆中 “美에 맞서 반드시 필요한 조치”

중국 정부가 미국 정부의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 조치에 맞서 보복조치를 공언했다. 미국 정부의 의지가 확고한 만큼 중국 정부의 맞대응도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로서는 우한이나 청두 미 총영사관이나 홍콩·마카오 미 총영사관 등 공관 폐쇄 카드를 꺼낼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23일 미 정부의 지난 21일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 요구에 맞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보복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왕원빈(汪文斌)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비합리적인 요구에 맞서 반드시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미 중국 대사관도 성명을 통해 “공관과 외교·영사 인원은 미국 쪽이 훨씬 많다. 미국은 제 발등을 찍지 말아야 한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왕 대변인은 중국 정부의 맞대응 조치로 우한 주재 미 총영사관을 폐쇄할 것이라는 중국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중국의 동등대응 원칙에 따라 맞불카드로 총영사관 폐쇄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중국은 지금까지 미국과의 갈등 사안에 한해서는 공격받은 강도와 규모에 맞춰 보복을 실행해왔다. 무역전쟁 상황에서도 미국이 500억달러 상당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도 상응하는 규모로 맞보복했다. 올해 초 언론전쟁 국면에서도 미국이 제재 언론사를 추가할 때마다 거기에 맞춰 미국 언론사에 대한 제재 강도를 높였다.

따라서 중국은 휴스턴 총영사관 폐쇄 시점에 맞춰 중국 내 미 총영사관 1곳을 폐쇄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매체와 네티즌들은 홍콩·마카오 총영사관 폐쇄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홍콩·마카오 총영사관은 지난해 홍콩 사태 당시 홍콩 독립세력과 민주 진영을 지원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관영 환구시보 후시진 총편집인은 우한 영사관보다 규모가 큰 홍콩·마카오 총영사관의 인력 감축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자신의 웨이보에 “미국은 홍콩 총영사관에 1000명 이상 직원이 있다”며 “분명히 스파이 센터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00∼200명 선으로 직원 규모를 삭감하는 안이 채택될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블룸버그통신도 후 총편집인이 언급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홍콩 총영사관에 대해 제재하는 방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네티즌을 대상으로 한 긴급 설문조사에서 지난 22일 오후 9시30분 기준으로 응답자 8600명 중 80%가 ‘홍콩·마카오 총영사관 폐쇄’에 투표했다고 이날 전했다.

반면 일부 외신은 우한 주재 미국 총영사관을 후보로 거론했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남서부 지역에 있는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을 폐쇄할 움직임을 보인다고 보도했다. 청두 총영사관은 1985년 문을 열었으며 쓰촨, 윈난, 구이저우, 충칭 등과 함께 미국이 인권 상황에 큰 관심을 갖는 티베트 지역을 관할하고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꼽힌다.

목록보기

이전글 고용지표 악화·기술주 급락에···나스닥, 2.29%↓ 배달의기수 2020/07/24
다음글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고체연료 규제 풀고 민간 우주개발 나선다 배달의기수 2020/07/28

덧글 0개

덧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