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글보기

자유게시판

HOME > 자유게시판

폼페이오 "홍콩, 자치권 못 누려..특별 지위 보장 안돼"

  • 조회수 : 280
  • 작성일 : 2020/05/28 07:15:57
  • 필명 : 배달의기수

폼페이오 "홍콩, 자치권 못 누려..특별 지위 보장 안돼"



© Reuters.  © Reuters.

 

홍콩, 5월28일 (로이터)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저해해 근본적으로 홍콩은 더 이상 미국 법률상 특별 지위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계획이 "홍콩의 자치권과 자유를 근본적으로 저해하는 일련의 행동 중 하나"라면서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오늘날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고도의 자치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더 이상 홍콩이 중국에 반환됐던 1997년 7월 이전 홍콩에 적용되던 것과 똑같은 미국 법률상의 대우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보고했다고 밝히고, "중국이 홍콩을 자국처럼 만들고 있다는 것이 자명하다"고 말했다.

 

이제 홍콩이 현재 누리고 있는 미국의 각종 경제 혜택을 일부, 혹은 전부 거둬들일 것인지 여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달려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성명에서 어떠한 제안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정통한 소식통들은 트럼프 정부가 중국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대미국 수출시 홍콩에 적용되는 우대관세율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한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과 관련된 중국 관리나 정부 기구, 기업들에 대한 선별적 제재를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이번주 중국에 대한 강력한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목록보기

이전글 트럼프 "이번주 中 조치 나올 것‥아주 강력해" 배달의기수 2020/05/27
다음글 LG화학, 현대기아차에 수조원대 배터리 공급 배달의기수 2020/05/28

덧글 0개

덧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