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글보기

자유게시판

HOME > 자유게시판

"데드라인 없다"는 트럼프, 증시폭락에 "땅콩 수준"…對中압박

  • 조회수 : 382
  • 작성일 : 2019/12/04 07:51:32
  • 필명 : 배달의기수

"데드라인 없다"는 트럼프, 증시폭락에 "땅콩 수준"…對中압박

  
"올바른 합의여야…내가 원할 때만 서명 가능할 것"
다우지수 장중 한때 400P 폭락…"나는 일자리만 봐"
로스 "합의 무산? 지금의 대중관세 지속 행복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 “나에게 데드라인은 없다”며 “여러 가지 면에서 중국과의 합의를 선거 이후까지 기다리는 것이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대했던 1단계 무역합의의 연내 타결은커녕, 내년 11월 미 대선 때까지도 그 어떤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미국 증시가 폭락세를 보이자,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주시하는 건 증시가 아닌 일자리”라며 좋은 합의가 아니면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대중(對中) 강경발언을 쏟아냈다.

◇증시폭락에도 “좋은 합의 아니면 서명 안 할 것”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런던 주재 미국대사 관저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그들(중국)은 지금 합의를 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합의가 올바른 것인지를 지켜볼 것”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과의 합의는 “내가 원할 때만 가능할 것”이라며 “그들(중국)이 원하느냐가 아니라 내가 원하느냐에 달려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볼 것”이라고 최고조의 대중 압박성 발언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내년 미 대선 이후 합의’ 발언에 유럽은 물론 뉴욕 증시는 가파르게 하락했고, 중국 위안화 가치도 떨어졌다. 이날 범유럽지수인 유로 Stoxx 50지수 역시 3610.99로 전 거래일 대비 0.43% 떨어졌다.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가 장중 한때 400포인트 이상 폭락장을 연출했다.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대중 강경 발언을 멈추지 않았다. 이후 그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의 정상회담 이후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나는 증시를 보지 않고 일자리를 본다”며 중국과 올바른 무역합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이날 주가 하락은 “미미한 수준(peanuts)”이라고 말했다. 주가 급락에 동요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어 “증시는 늘 오르내리는 법”이라며 “나는 (중국과의 합의가) 좋은 합의가 아니라면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 대통령과 윌버 로스 상무장관. 사진=AFP
◇거드는 로스 “대선 이후 땐 中 레버리지 잃을 것”

대중 압박은 워싱턴발(發)로도 나왔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이날 미 경제전문매체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무역) 합의를 위한 시간 압박하에 놓여 있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우리가 합의하지 못한다면 그(트럼프)는 관세(부과)를 지속하는 것에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실질적인 진전 등 관세 부과를 연기할 이유가 없다면 오는 15일 예정된 1560억달러 규모의 대중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 나아가 로스 장관은 합의가 대선 이후로 미뤄지면 중국의 일부 레버리지(영향력)는 없어질 것이라고 단언했다. 경제호황을 치적으로 내세우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서라도 합의에 나설 것이라는 판단 아래 중국 측이 이를 적극 협상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지만, 대선 이후에는 이 영향력이 소멸한다는 점을 부각한 것이다.

이와 관련, CNBC방송은 “로스 장관의 발언은 미·중 무역합의가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다는 취지의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을 강화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미·중 양국은 지난달 10∼11일 고위급 무역협상을 통해 ‘1단계 무역합의’에 도달했으나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서명을 위한 세부협상에선 난항을 겪고 있다. 중국 측은 미국 측이 그간 부과했던 모든 관세와 향후 관세 부과 계획을 모두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미국 측도 지식재산권 침해 보호·강세 기술이전 강요 등 핵심쟁점들을 합의안에 넣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애초 미 농산물 구매 확대와 오는 15일 대중 관세 부과 계획 철회 정도로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됐던 1단계 합의의 판이 커지면서 타결이 요원해진 셈이다.

목록보기

이전글 [트럼프, 브라질·아르헨에 전격 철강 관세…美상무 "中과 15일까지 합의 못하면 관세 인상"] 배달의기수 2019/12/03
다음글 "우린 모두 파블로프의 개"…무역협상에 춤추는 시장 배달의기수 2019/12/05

덧글 0개

덧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