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글보기

자유게시판

HOME > 자유게시판

추가 관세 놓고 美-中 '신경전' 9월 담판 험로 예고

  • 조회수 : 458
  • 작성일 : 2019/08/16 07:24:30
  • 필명 : 배달의기수

추가 관세 놓고 美-中 '신경전' 9월 담판 험로 예고

     

© Reuters.  © Reuters.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3000억달러 물량의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놓고 미국과 중국이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미국이 일부 품목에 대한 관세 시행을 12월15일까지 연기하기로 했지만 중국 측은 이를 전면 철회하지 않을 경우 보복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뉴햄프셔 라디오 채널 WGIR과 인터뷰에서 중국과 딜은 미국이 제시한 요건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9월 초 워싱턴에서 양국 고위 정책자들이 담판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벌써 난기류가 예상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한 줄짜리 공식 성명을 내고 “(미국의 추가 관세에 대해) 필요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측은 대응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지 않았고, 9월1일 트럼프 행정부가 추가 관세를 강행할 경우 워싱턴에서 갖기로 한 협상에 차질이 발생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언급을 피했다.

이와 별도로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지난 6월 오사카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이행하는 한편 중국과 타협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관세 일부 연기로 한 발 양보했다는 입장이지만 중국은 300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자체가 오사카 담판의 합의를 어긴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날 중국 관영 영자지인 글로벌 타임스의 후 시진 편집장 역시 트윗을 통해 “오사카 담판에서 한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중국 정부의 입장”이라며 “추가 관세를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솔직히 중국은 협상 타결을 절실하게 원하고 있다”며 “하지만 딜은 제대로 된 조건으로, 미국이 요구하는 바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렇지 않을 경우 협상을 왜 진행하겠는가”라며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양측이 팽팽한 이견을 보이고 있지만 다행스러운 점은 협상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국 외교부는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책 마련을 희망하고 있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개인적인 만남을 제안했다. 중국이 무역 합의를 원한다면 먼저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에 반대하는 홍콩의 시위에 인도적인 대응을 취해야 한다며 시 주석과 회동 의사를 밝힌 것.

 

일부 품목에 대한 미국의 관세 시행 연기는 12월15일까지 한시적인 시한을 둔 결정이다.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 국내 기업과 소비 시장의 충격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로, 중국과 협상 진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면적인 관세 도입 가능성이 열려 있어 월가와 각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관세 전면전은 이미 양국의 실물경기를 강타했다. 지난 7월 미국 재화의 중국 수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19% 급감했고, 중국의 대미 수출 역시 6.5% 줄어들었다.

중국의 7월 산업생산 증가율이 4.8%로 17년래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경제 지표 둔화가 두드러진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미국 경제가 상대적인 저항력을 보이고 있지만 뉴욕타임스(NYT)는 기업들이 무역전 장기화에 대비해 고용 계획을 취소하고 있다고 보도했고, 월가 투자은행(IB) 업계는 3분기 기업 이익 전망을 낮춰 잡는 등 후폭풍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목록보기

이전글 1978년 이후 5차례…금리 역전뒤엔 어김없이 침체 왔다 배달의기수 2019/08/15
다음글 "화웨이 거래 원치않는다"는 트럼프, 무역협상판 깨나 배달의기수 2019/08/19

덧글 0개

덧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