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글보기

자유게시판

HOME > 자유게시판

파월 “연준, 정치적 압력 영향받지 않는다”...트럼프에 한방

  • 조회수 : 370
  • 작성일 : 2019/06/26 07:56:17
  • 필명 : 배달의기수

파월 “연준, 정치적 압력 영향받지 않는다”...트럼프에 한방

성장 전망 여전히 긍정
단기 변화에 과도한 대응 경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연준이 미국 정치권의 압력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금리 인하를 압박해 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파월 의장은 또, 미국 경제 성장 전망을 여전히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불확실성이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지 면밀히 모니터링하겠지만 단기 변화에 연준이 과도하게 대응하는 것은 더 큰 불확실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25일(현지시간) 파월 의장은 미 외교협회 연설문에서 “연준은 단기 정치 압력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서 “이것은 종종 우리의 ‘독립성’으로 표현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파월 의장은 “정책이 단기적 정치적 이익에 쏠리면 타격이 생기기 때문에 의회가 연준을 이 같은 방식으로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계속된 연준에 대한 공격 속에서 나왔다. 연준에 노골적으로 기준금리 인하를 주문해 온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자신에게 파월 의장을 좌천시킬 권한이 있다며 파월 의장을 직접 위협하기도 했다. 전날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을 ‘고집 센 아이’라고 묘사하면서 기준금리 인하를 압박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실제로 백악관은 파월 의장을 연준의 일반 이사로 강등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정치전문매체 ‘더힐’과 인터뷰에서 현재 그런 방안을 추진 중이 아니라고 밝혔다.

 

제폼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 19일 종료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은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경기 확장을 지지하기 위해 적절히 조처하겠다며 금리 인하 가능성도 열어놨다. 당시 연준이 공개한 점도표에 따르면 연준 위원 절반가량이 올해 금리 인하를 점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당시 회의에서 25bp(1bp=0.01%포인트)의 기준금리 인하 소수 의견을 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여전히 미국의 성장 전망이 강하다고 본다며 실업률이 낮고 물가 상승률 역시 연준의 목표치인 2%에 근접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파월 의장은 자신과 연준 위원들이 무역 등 다른 문제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금리 인하 근거를 지지할 지를 가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연설문에서 “내 동료들과 내가 싸우고 있는 질문은 불확실성이 전망을 압박해 추가 정책 완화를 요구하는지에 있다”면서 “다수의 FOMC 위원들은 다소 완화적인 정책 근거가 강화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파월 의장은 “그러나 우리는 통화정책이 어떤 개별 지표의 관점이나 단기적인 분위기 변화에 과도하게 반응해서는 안 된다는 점도 명심하고 있다”면서 “그렇게 하는 것은 전망에 더 큰 불확실성을 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파월 의장은 “우리는 경제 전망과 관련해 앞으로 나오는 정보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며 확장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별도로 블룸버그TV와 인터뷰 한 불러드 총재는 연준이 내달 50bp의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일부 금융시장의 전망에 대해 “그것은 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과 불러드 총재의 발언 이후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는 장중 낙폭을 키웠으며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상승 흐름을 보였다.
  

목록보기

이전글 美, 중국은행 대북제제 위반 조사의 이면(裏面) 배달의기수 2019/06/26
다음글 Micron 실적 발표 배달의기수 2019/06/26

덧글 0개

덧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