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글보기

자유게시판

HOME > 자유게시판

미중 무역협상 결과 좋다지만…

  • 조회수 : 664
  • 작성일 : 2019/01/11 07:44:29
  • 필명 : 배달의기수

미중 무역협상 결과 좋다지만…"불확실성 여전"

미중 무역수지 불균형 문제 해소 관련 의견 절충
지적재산권 등 비관세 무역장벽 관련 협상은 추후에
국내증시 영향 '제한적'...中 경기둔화가 더 문제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중 무역전쟁으로 당사국인 두 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의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사흘간 열린 양국간 무역협상이 종료됐다. 

무역수지 불균형 해소 측면에서 일부 절충점을 찾기는 했지만 지적재산권 보호 등 핵심 쟁점에 대한 합의는 추후로 미뤘다는 점에서 국내증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 지적재산권 보호 등 핵심쟁점은 미완의 상태로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중국에서 열린 미중간 차관급 실무협상에서는 무역전쟁의 단초가 됐던 양국간 무역수지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집중됐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10일 성명에서 "농산물과 에너지, 공산품 등 상당한 양의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중국 측의 약속에 논의를 집중했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도 이날 성명에서 "쌍방이 양국 정상의 공통인식을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가운데 공통으로 관심을 둔 무역 문제와 구조적 문제에 관해 광범위하고 깊은 의견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양국 모두 구체적인 협상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한채 지난해 12월 미중 양국 정상이 합의한 내용을 답습한 정도라는게 대체적인 평가다.

물론,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간 무역수지 불균형을 빌미 삼아 무역전쟁을 촉발시켰다는 점에서 중국의 미국산 제품 수입 확대로 어느정도 중국의 양보를 받아낸 셈이다.

하지만 양국간 무역전쟁이 단순히 무역수지 불균형 문제를 뛰어넘어 경제패권 경쟁으로 확대됐다는 점에서 이번 협상은 미완에 그쳤다고 볼 수밖에 없다.

특히, 중국 기업들의 지적재산권 침해, 중국의 자국 기업에 대한 지원 등 비관세 무역장벽 해소에 대한 미국의 요구는 이번 협상에서 큰 진전을 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무역협상 증시에 선반영 "중국 리스크 경계해야" 

결국 이번 협상에서 일부 쟁점에 대한 접점을 찾기는 했지만 핵심 쟁점에 대한 협상은 아직 갈길이 멀다는 점에서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SK증권 하인환 연구원은 "핵심은 강제 기술이전과 지적재산권 등 문제"라며 "핵심 사항에 대한 합의가 다음 협상에서도 이뤄지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미중 무역전쟁은 장기화될 수밖에 없는 이슈"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협상결과가 국내 증시에는 나쁠 것까지는 없다는 점에서 다시 증시가 급락할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다만 이번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국내 증시에 이미 반영이 됐기 때문에 미중 무역협상으로 인한 추가 상승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키움증권 서상영 연구원 역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그동안 합의한 내용이 이번에 협상에 반영된 것"이라면서 "이번 협상 결과는 이미 국내 증시에 선반영됐기 때문에 해당 이슈 하나만으로 추가 상승은 힘들다"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날 코스피는 미중 무역협상 결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하루종일 보합세를 유지하다 전 거래일보다 0.07% 하락한 2063.28로 장을 마감했다. 

대신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를 비롯한 여러 악재로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 경고음이 곳곳에서 터져나오면서 향후 국내 증시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10일 발표된 지난해 12월 중국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 같은 달 대비 0.9% 상승하는데 그치는 등 급속히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달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9.4를 기록해 29개월만에 처음으로 기준점인 50을 하회했다.  

하 연구원은 "이미 주가에 선반영된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다음주부터 발표되는 중국 경제지표에 대한 부담감을 경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제금융센터 이치훈 중국팀장은 "경착륙까지는 가지 않겠지만 중국 경제의 경기하방 압력은 커졌다"면서 "중국 경제의 구조변화 과정에서 미중 무역분쟁이 증시나 환율 등에 심리적인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촉매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뉴욕증시 다우지수 30% 상승, 트럼프 대통령 미중 무역협상 곧 타결 …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패턴 변화



 



 

center
뉴욕증시 다우지수 30% 상승, 트럼프 대통령 미중 무역협상 곧 타결 …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새 국면 
 
무역전쟁을 끝내기 위한 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대표단 무역협상이 비교적 성공적으로 끝남에 따라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지수 한국증시 코스닥 코스피 원달러환율 국제유가등 금융상품들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대표단 무역협상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타협으로 가는 교두보를 쌓았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지수 한국증시 코스닥 코스피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등을 억눌러 왔던 미중 무역전쟁의 암초가 걸힐 조짐을 보임에 따라 월가에 새로운 투자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과 중국은 조만간 고위급협상에 들어간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이와관련 낸 성명에서 "농산물과 에너지, 공산품 등 상당한 양의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중국 측의 약속에 논의를 집중했다"고 밝혔다. 양국간 무역 격차를 줄이기 위해 미국산 제품 구매를 늘린다는 중국의 기존 약속을 재확인받고 이를 위한 논의를 더 깊게 진행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국 상무부도 "쌍방이 양국 정상의 공통인식을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가운데 공통으로 관심을 둔 무역 문제와 구조적 문제에 관해 광범위하고 깊은 의견을 나눴다"면서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서로 관심을 둔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를 쌓았다"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은 발표문에 구체적인 내용을 담지는 않았다.

미국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구체적인 타협결과는 곧 시작되는 고위급회담에서 추가논의를 거쳐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설정한 무역전쟁 휴전은 2019년 3월 1일 까지이다.

앞으로 50일 가량이 남아 있다.현재로서는 이 기간중에 대타협을 볼수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와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무역협상이 타결되면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가 앞으로 30%이상 오를 것이라고 장담했다.  

중국의 미국산 제품 구매, 미국 자본에 대한 시장 개방 확대등이 미국 뉴욕증시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중국은 미국등 외국 기업의 강제 기술이전을 금지하는 새 법안을 마련했다.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보복 관세을 중단했으며 미국산 대두를 추가로 구매했다. 또 유전자조작(GM) 농산물 수입 허가조치도 발표했다.  

한편 10일 아침에 끝난 뉴욕증시에서는 다우지수가 전장보다 91.67포인트, 비율로는 0.39% 상승한 23,879.12에 거래를 마쳤다. 

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0.55포인트, 비율로는 0.41% 오른 2,584.96에 끝났다.

나스닥 지수는 60.08포인트 ,비율로는 0.87% 상승한 6,957.08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시 에서는 12월 연준 FOMC 의사록과 미국 정부 셧다운그리고 미중 무역협상등이 주요이슈로 장에 영향을 주었다.  

연준은 이 FOMC 의사록에서 앞으로 통화정책은 예상보다 한결 완화적으로 운영할 것이란 점을 확인했다. 

앞으로는 비교적 제한적인 긴축이 더 적절할 것이라면서, 인플레이션이 온건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정책 결정에 인내심을 보일 수 있다는 언급도 있었다. 

제롬 파월 의장도 앞서 전미경제학회에서 금리 인상에 인내심을 보일 수 있다고 발언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는 FF 금리선물 시장의 올 3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0.5%로 보았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크게 하락한 19.98을 기록했다.

목록보기

이전글 파월, "통화정책 관망모드"...금리인상 속도조절 재확인 배달의기수 2019/01/11
다음글 폼페이오 "정상회담 세부사항 도출중"…금주 고위급 열리나 주목 배달의기수 2019/01/14

덧글 0개

덧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